

소형무인기 성능 향상을 위한 기반기술을 개발·보급하여 중소기업의 기술역량 확충을 지원하고 소형무인기 활용 및 서비스 초기 시장 창출을 위한 신개념·고성능 기술 및 부품을 개발, 활용·서비스 기술의 실용화 지원에 나서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중소 및 벤처기업이 소형무인기 개발 시 시행착오 및 개발 비용, 개발 기간을 줄여 시장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드론 추진시스템 설계 및 성능 예측, 악기상 대처기술, 임무컴퓨터 활용 방법 등의 기술을 보급했다. 또 멀티콥터형 소형무인기 성능해석 초기 설계 프로그램 CLOUDS를 무상 공개하고 배포했다.
이와 함께 정부 부처 및 공공기관의 소형무인기 활용 수요를 바탕으로 신개념, 고성능 소형무인기 시스템을 개발했다. 특히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조달청 간의 공공혁신조달 연계 소형무인기 기술개발 지원체계 구축을 기반으로 소형무인기 분야 중소 및 벤처기업의 기술개발 성과가 매출로 연계되어 초기시장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소형 무인기 분야 기술개발 지원과 공공조달 연계를 통해 단기간 내에 국내 소형 무인기 기술경쟁력을 제고하고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통합기술관리 및 기술을 확산했다.
또한 사업단 주관으로 위 분야별 과제에 대해 현장 수요에 기반한 요구도를 제시하고 각 과제를 유기적으로 연계한 통합 관리 및 조정을 실시했다. 이 밖에도 연구 성과의 평가 및 통합 실증·시현을 통해 현장 적용성을 제고하고 중소기업의 애로기술 지원 및 기술 이전·확산을 통해 사업화 지원에 나섰다.
이러한 사업을 바탕으로 총 9개 과제를 발굴해 지원했으며, 2018년 12월 군사용 다목적 국방 무인비행시스템, 2019년 8월 소형무인기 탑재형 실시간 기상관측용 복합 센서 및 영상시스템, 적조 및 해상오염 감시용 하이브리드형 무인기시스템, 2020년 7월, 해안안전지도 맵핑용 하이브리드형 무인기시스템이 조달청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되어 공공조달시장 진입의 성과를 거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