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헬리콥터에 적용될 수 있는 반 토크 시스템, 차세대 로터 시스템, 무베어링 로터 허브, 동축반전로터 시스템 개발 등 국산 헬리콥터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의 국산화를 추진해 왔다.
1990년대부터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다목적 회전익기 핵심기술 연구에 착수해 국내외 헬리콥터 관련 연구 동향 및 각종 현황 분석과 더불어 다목적 회전익기의 개념·기본설계, 축소 로터 시험장치(General Small scaled Rotor Test System, GSRTS)의 개발·구축 등을 수행했다. 이를 위해 회전익기 개발에 필요한 핵심기술들을 연구했으며, 해당 연구 결과들은 수리온 및 LAH/LCH 개발을 포함한 후속 회전익기 관련 연구 개발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다목적 회전익기 핵심 기술 연구 과제의 주요 내용으로는 국내외 헬리콥터 관련 연구동향 분석 및 설계·제작기술 현황 분석, 다목적 회전익기 설계 요구조건 분석 및 개념·기본설계, 회전익기 기술 분류와 시험 항목 및 시설 조사, 감항 인준 기준 분석, 개념 설계된 헬리콥터 모델 제작 및 풍동 시험, 복합재료 로터 블레이드 설계·해석·제작 및 시험평가 기술 연구 그리고 축소 로터 시험장치 확보 및 시험수행 등이 있다.
2020년에 들어서는 대한민국 육군의 고속중형 기동헬기 수요에 부흥하기 위한 핵심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고속 비행이 가능한 동축반전 주로터 시스템 설계/제작 기술 개발에 착수하였다. 이를 위해 고효율 블레이드 형상 설계, 고강성 블레이드 구조설계, 저항력 허브/조종 시스템 설계, 축소 로터 시스템 설계/제작 및 풍동시험을 통한 성능 계측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헬리콥터 내추락 기술은 전기추진수직이착륙항공기(eVTOL) 및 고속 회전익 항공기 등의 미래형 수직이착륙 항공기의 탑승자 안전성 향상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기술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헬리콥터 기체 경량화와 탑승자 안전성 향상을 위해 복합재 동체 내추락 성능 향상을 위한 설계/해석 기술 개발과 미래형 수직이착륙항공기 내추락 시험평가 기술개발을 수행 중에 있다.
또한, 국내에서 개발되어 운용 중인 중형 기동헬기의 진동 특성을 개선하기 위한 고조파 제어 (Higher Harmonic Control) 기법을 이용한 능동 진동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을 한국한공우주산업㈜와 함께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