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항공

차세대 항공 핵심기술로 미래 항공 산업 주도

항공 [이미지]

항공 분야는 친환경, 무인화, 소형화 등 항공기의 경제성과 안전성, 효율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따라 배기가스와 소음을 줄이기 위해 전기동력 추진체 개발, 공기역학 설계 개선 등 친환경 기술 개발이 진행 중이며, 항행기술 개선을 통한 효율성, 안전성 향상 등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항공 분야의 미래 핵심 분야로서 무인기의 활용과 무인기 운용 연구가 확대되고 있다.

군사적 목적으로 개발돼 활용되던 무인기가 통신중계, 지상관측, 항공촬영 등 민간 공공 분야로 급속히 확대되는데 따른 것이다.

무인기 시장은 최근 연 평균 30% 이상의 고성장을 기록 중인 분야로, 세계적으로 비행성능 개선, 충돌회피, 자율비행 기술 등 무인기 성능을 높이기 위한 치열한 기술 개발이 진행 중이다. 무인기의 활동영역 확대를 위한 공역·관제 기술, 안전한 운항을 위한 무인기 인증 및 운항 기술 연구도 주목 받는 분야다.

우리나라는 세계 두 번째로 수직 이착륙과 고속비행이 가능한 틸트로터 무인기 개발에 성공하고 성층권 장기체공 무인기 개발에 나서는 등 세계 7위권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친환경·고효율 등 미래 항공 기술을 개발하고 무인기 기술 경쟁력 및 산업 저변을 확대하는 등 항공 강국 도약을 위한 기술 개발을 추진 중이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