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사말

국민경제의 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

하늘과 우주를 향한 대한민국의 꿈과 가치를 실현해가겠습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1989년 설립된 국가 항공우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선진국에 비해 무려 50년이나 늦은 출발이었지만 그동안 끊임없는 연구개발 노력으로 선진국 수준의 항공우주기술을 확보해가고 있으며, 이제는 21세기 항공우주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새로운 도전을 펼쳐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세계적 수준의 항공우주기술을 성공적으로 개발해 왔습니다.
항공분야에서는 국산 헬리콥터 개발을 위한 민군겸용핵심부품과 세계 두 번째로 수직 이착륙과 고속비행이 가능한 틸트로터 무인기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위성분야에서는 세계적 수준의 고해상도 지구관측이 가능한 아리랑위성과 기상·해양관측을 위한 천리안위성을 개발 성공했습니다. 우주발사체 분야에서는 나로우주센터 건립과 국내 최초 우주발사체인 나로호 발사를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선진국은 항공우주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항공우주기술을 통해서 미래 국가 경쟁력을 확보해 가고 있습니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항공우주기술 활용 산업이 급성장하고, 항공우주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의 미래는 항공우주기술 발전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러한 시대적 사명과 세계와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모든 역량을 발휘하여 독자적인 항공우주 핵심기술을 확보해 나가고자 합니다. “항공우주기술의 자립을 통해 안전하고 행복한 국민의 삶 구현”이라는 국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연구개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동안의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형발사체를 자력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한국 첫 달탐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세계 수준의 인공위성을 개발하고 위성기술 및 위성활용 기술의 산업화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무인기 등 항공 핵심기술 개발에 노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우리나라가 항공우주 강국이 되는 그 날 까지 하늘과 우주를 향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도전은 계속될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지원이 함께 한다면 우리 모두가 원하는 항공우주 강국, 대한민국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조광래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