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상업용 항공기를 위한 난류 감지 알고리즘 개발 테스트

  • 이름 관리자
  • 작성일 2012-03-26
  • 조회 6796
상업용 항공분야에서는 자주 운항과 승객에 위험한 예상치 못한 난류를 만나게 된다 이는 비행지연이나 때론 더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된다. 이러한 불안감은 승객들로 하여금 항공기 안전에 에 대한 신뢰를 떨어지도록 한다.

난류는 항공에서 중요한 요소다. 국가사고위원회 검토 자료에 의하면 1992년부터 2001년까지의 항공사고중 509개의 사건에서 난류가 한 요소였다고 한다. FAA 는 상업 항공기에서 사소한 난류관련으로 인한 손해가 연간 천 건 이상이라고 평가한다. 항공사들은 난류로 인한 비행지연과 추가적인 연료비용, 항공기 유지보수, 부상 청구 등으로 인해 매년 수백만달러의 손해를 보고 있다. 난류로 인한 사고와 비행 지연을 줄이고 비용을 낮추기 위해서는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난류 감지 시스템이 요구된다. 미연방항공청 FAA는 항공기상 연구프로그램으로서 미국가대기연구센터 NCAR(National Center for Atmospheric Research )에게 향상된 난류 감지 능력을 개발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미국가대기연구센터가 개발한 퍼지로직 난류감지 알고리즘은 실시간으로 구름이나 뇌우의 난류 분포와 강도를 조종사에게 제공한다.

NCAR 소속 과학자들은 NTDA (NCAR Turbulence Detection Algorithm) 라는 새로운 난류감지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 알고리즘은 도플러 레이더에서 측정된 반사율 같은 여러 데이터를 퍼지-로직 프레임워크를 통해 사용하여 EDR (eddy dissipation rate) 평가를 수행한다. 이러한 정보는 거의 실시간으로 항공기 조종사에게 보내진다. 매우 정확한 대기난류와 뇌우에 대한 감지 및 강도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과학적으로 어렵고 중요한 과제라고 NCAR 과학자 존 윌리엄스는 말한다.

실시간으로 3차원 난류 영상정보는 조종사로 하여금 상황인식을 증가시켜 위험한 지역을 피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탐승객들의 안전한 여행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항공사가 NTDA 알고리즘에 대한 비행테스트를 수행하였다. 새로운 난류감지 알고리즘이 적용된 비행테스트에서 유나이티드 에어라인사 소속 기장 록키스톤은 조종석에서 받은 난류 지역 및 강도에 대한 영상정보가 예전보다 더 정확하고 조종사의 상황인식을 크게 증대시켜주는 새로운 도구라고 말했다. 유나이티드 항공사의 항공기와 다른 항공사 항공기를 통해서도 NTDA 테스트가 계속 될 것이다.


reference
http://www.aric.or.kr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