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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Hybrid-Electric Commuter

  • 이름 황승재
  • 작성일 2016-10-13
  • 조회 9370

미국 NASA와 유럽연합 Airbus사는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을 적용한 민간 항공기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 중이다. 그 예로, 미국 NASA는 Boeing 777-200을 기본으로 하는 300인승 급과 Boeing 737을 기본으로 하는 150인승 급 개발에 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여 2008년 기술이 적용된 기존 Boeing 737과 비교하여 60%의 연료소모량을 절감할 수 있고, 77-87%의 질소산화물 배출과 24-31 EPNdb cum noise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얻어 앞으로 150인승 급 hybrid turbo-electric powered airliner 개발 연구에 집중할 것이라고 한다. 또 한, 유럽연합 항공사인 Airbus사도 2050년까지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을 적용한 100인승 급 비행기를 개발할 계획이다.

미국 NASA와 유럽 Airbus사의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을 적용한 100인승 이상의 민간 항공기 개발은 앞으로 3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어 먼 미래의 항공기 시장으로 예측 되었으나, 최근 hybrid-electric 비행기의 시장이 보다 빨리 우리 앞에 다가올 새로운 가능성이 열렸다. 100인승 이상의 대형 민간 항공기가 아니라 작은 섬과 섬을 연결하고 민간 여객의 수요가 적은 도서 벽지를 연결하는 Commuter airliner로 hybrid-electric 비행기의 수요가 창출되는 틈새시장이 열릴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동안 이런 도서 벽지를 연결하는 항공기로는 40~50인승의 Regional jets는 너무 크고 비싸 주로 피스톤 엔진을 사용하는 오래된 8~10인용 프로펠러기가 사용되었으나, 오래된 항공기의 특성상 기체를 유지하고 정비하는데 막대한 돈이 들고 수익이 창출되지 않아 항공기 시장 자체가 거의 사라졌지만, hybrid- electric system을 사용하는 항공기로 새로운 시장 창출이 가능할 걸로 예상된다.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aviationweek.com/propulsion/cape-air-pivotal-shaping-future-hybrid-electric-commuter

http://ntrs.nasa.gov/archive/nasa/casi.ntrs.nasa.gov/20150002081..pdf

http://www.cam.ac.uk/research/news/watts-up-aeroplanes-go-hybrid-elec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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