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항공센터

  • 국내에서 처음으로 건립된 항공 전문기반시설로 전남 고흥군 간척사업지구 부지에 구축됐다.

    항공센터에는 헬리콥터 주로터 및 꼬리로터 훨타워, 착륙장치 낙하시험설비, Tether용 Crain(안전줄 시험용), Testbed 항공기(2인승급 유인기), 중형 및 소형 격납고, 활주로 등이 갖춰져 각종 유·무인 비행기 지상 및 비행시험 등이 수행되고 있다.

    항공센터는 년 간 14개 기관 및 민간 기업에서 연인원 10,000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이중 85% 이상이 비행시험을 수행하였다. 이외에 전국대학생 로켓 경진대회, 캔위성 대회, 인간동력항공기 대회 등이 개최되고 있으며,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아닌 타기관 이용실적은 80% 이상으로 주로 비행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2015년부터 테스트베드 항공기를 이용하여 기업에서 개발 중인 통신장비, ADS-B, IMU 등에 대한 성능시험이 수행되고 있다.

    2015년에는 국토부에서 주관하는 무인기 활용 시범사업 단지로 지정이 되어 무인항공기 활용관련 시험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며, 산업부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사업으로 주변부지 51만평을 확보하여 길이 1200m, 폭 45m, 계기비행이 가능한 활주로 신설 및 항행안전 장비/시설을 구축하여 국내 항공기 연구개발을 위한 국가 차원의 비행시험 및 연구시설을 확보할 계획이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