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연히 만나 새로운 지평을 열다! - 로봇과학과 수술

  • 이름 관리자
  • 작성일 2011-07-30
  • 조회 5569

 
모든 협력 관계가 계획대로 진행되지는 않는다. 사실상 좋은 관계를 맺고 있는 파트너들도 대부분은 우연히 그리고 시기적절하게 만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예로 로봇과학과 외과수술도 그렇다.

 Scott Dutchavsky 박사는 마이크로 중력상황에서 초음파를 이용하여 병 진단(Advanced Diagnostic Ultrasound in Microgravity, ADUM)을 연구하는 최초의 연구자였으며, 최첨단 소프트웨어(Onboard Proficiency Enhancement , OPE)를 이용하여 우주인의 초음파 사용을 훈련시키고 있었다. 또한 Stephen Smith(미국 초음파 협회 회장) 박사는 학생들에게 초음파의료 교육 및 수술 훈련을 시키는 사람이었다. 친구였던 두 사람은 우연한 기회에 서로의 연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게 되었고, 각자가 연구하는 분야를 접목하여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나가기 시작하였다.

 현재는 미국 대학의 수술 교육부에서는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수술 초음파 지식 및 기술을 특화하여 소프트웨어를 개조하였다. 또한 멀티미디어 외과 교육 모듈은 현재 레지던트와 외과의가 사용하고 있으며 외과의를 위한 초음파(Ultrasound for Surgeons: Basic Course 2nd Edition)로 알려진 소프트웨어는 임상응용을 위한 초음파 영상을 이미징 하는 과정을 교육하는 주요 훈련 프로그램으로 사용되고 있다.

초음파 조사의 후속실험인 Ultrasound-2는 2011년 7월 14일 STS-135 임무의 하나로 발사되었다. 

 
   기사는 http://www.nasa.gov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