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마이크로중력 환경이라는 걸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이름 김소연
  • 작성일 2013-06-07
  • 조회 6824

국제우주정거장(International Space Station, ISS)은 궤도상을 돌고 있을 때 중력, 부력, 대류, 침전 등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실제 지상에서는 중력에 의한 영향으로 유체가 움직이고 섞이게 되는데 ISS에서는 이러한 물리적인 영향이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ISS에서의 실험은 다양한 장점이 있으며, 미세한 중력 환경의 변화는 ISS에서 실험을 해석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ISS에서의 중력은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ISS에서는 가속도계를 이용하여 마이크로 중력 환경에서 ISS 모듈의 가속도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NASA의 Glenn Research Center에 있는 우주 가속도 측정 시스템(Space Acceleration Measurement System, SAMS)과 마이크로중력 가속도 측정 시스템(Microgravity Acceleration Measurement System, MAMS)으로 구성되어 있다.

 

MAMS는 0.01Hz (100초에 한번 진동이 있음)의 저주파수, 낮은 자기장 진동이나 가속도를 측정한다. 일반적으로 거대한 덩어리의 구조물들이 천천히 진동한다. 이러한 가속도는 일반적으로 1보다 작은 공기저항의 영향을 받으며, 한 장소에서 측정하여 다른 장소까지 적용하는 방식으로 가속도를 측정한다.

 

반면에 SAMS는 여러 개의 가속도기를 ISS에 설치하여 고주파수(0.01Hz∼300Hz)의 가속도를 측정한다. 또한 SAMS는 ISS의 도킹, 고도를 유지하기 위한 추력발생 등에 의해서 생기는 다소 강한 일시적인 진동도 측정한다. 연구자들은 지속적으로 마이크로중력환경에서의 변화를 모니터링하며, 두 장비에서 얻은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연구진과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이크로중력 환경 정보를 얻고 있다. 

 


※ 이 글은 아래의 링크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 http://www.nasa.gov/mission_pages/station/research/news/microgravity.html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소연 (연구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