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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수직 이 • 착륙 비행체의 은밀한 비행시험

  • 이름 관리자
  • 작성일 2008-12-12
  • 조회 5063

아마존 닷컴의 ‘제프 베조스’가 자금을 지원하고 있는 은밀한 로켓개발에 서광이 비추는 것 같다. 블루 오리진(Blue Origin)은 수직으로 이•착륙하는 로켓 추진 비행체인 New Shepard를 개발하고 있으며, 경쟁력이 있는 가격에 몇 명의 우주여행객을 싣고 비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부궤도 비행체의 시험비행은 텍사스에 있는 사설 발사장에서 수행되었다.

블루 오리진은 일반인들에게 우주비행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연구원들에게도 우주실험 및 미소중력 실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활동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회사는 다음과 같이 발표하였다 : 관심 있는 당사자는 블루오리진의 연구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대변인이며, 전 나사의 우주과학국장인 앨런 스턴에게 연락하라.

이러한 연구 및 교육 임무는 REM 으로 불리워지며 미소중력과 우주과학 조사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블루오리진의 오랜 계획인 유인 상업용 비행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추가적으로 수행되는 것이다. 첫 번째 자동 또는 원격 무인 비행 시험은 빠르면 2011년이 될 것이고, 유인 비행시험은 2012년에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우주로 항행

임무 검토회의에서 블루 오리진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New Shepard는 추진 모듈(PM, Propulsion Module) 위에 실험장비와 우주인을 태울 압력 승무원 모듈(CC, Crew Module) 로 구성되어 있다. 비행은 서부 텍사스에서 이미 운용 중인 블루 오리진의 사설 발사장에서 이루어진다. New Shepard 는 수직으로 이륙하여 약 2분 30초 정도 가속을 하고 엔진을 정지 시킨 후 우주로 비행한다.

비행체는 발사 중 심각한 이상상태가 발생하면 승무원 모듈을 추진 모듈에서 분리시키는 로켓 모터를 탑재하게 될 것이다. 우주 공간에서는 승무원 모듈은 추진 모듈로부터 분리되고 두 모듈은 재돌입하여 각각 착륙하여 재사용될 것이다.


승무원 모듈은 발사장에서 낙하산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착륙할 것이다. 전형적인 비행에서는 우주인과 장비는 6g 정도까지의 가속도와 1.5g의 횡방향 가속도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거의 완벽한 미소중력은 비행궤도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3분 이상 달성할 수 있다.   

조사 연구원들을 초대

블루 오리진은 우주인과 장비의 수용을 돕도록 조사 연구원들의 참여를 원하고 있다. 연구원들은 안전검토를 받은 후 자신들의 ‘선반 공간’을 설치할 기회를 갖거나  기존의 표준 선반 공간을 사용하거나 그들의 실험장비를 싣게 될 것이다. 비행시험은 자동, 원격, 또는 고객이나 블루 오리진이 제공하는 실험 연구원에 의하여 수행될 것이다.

일정을 살펴 보면, 블루 오리진은 New Shepard 의 비행시험을 2006년에 시작하였다. 유인 비행시험은 2012년에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2011년의 비행은 무인 자동이나 원격 실험에 의할 것으로 여겨진다.


http://www.space.com/missionlaunches/081208-blue-origin-ster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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