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MODIS로 촬영된 중국의 안개 발생 현장

  • 이름 이민지
  • 작성일 2012-11-02
  • 조회 8014

    아래 영상을 보면, 중국 산둥 성 부근에 안개가 자욱하게 끼어있다. 안개는 베이징 남쪽으로 뻗어있고, 발해와 황해를 경계로 해안 평야를 덮고 있다. 이는 NASA의 Aqua/MODIS가 2012년 10월 20일 촬영한 영상으로, 안개가 꽤 넓은 면적으로 지표와 물의 표면이 보이지 않을 만큼 두껍게 펼쳐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관측된 영상에서 구름이 많이 관측되지 않아서 안개와 식별이 가능하다.


   공기 중의 입자는 대부분 ㎛(micrometer) 단위로 측정이 되는데, 미국 환경 보호청에 다르면 2.5㎛ 직경의 입자 또는 그 이하 입자는 사람의 폐 깊숙이 들어와 건강상 매우 위험할 수 있다고 한다. 베이징에 위치한 미국 대사관에서는 PM2.5라고 알려진 2.5㎛ 이하의 입자가 측정되었다고 보고하였으며, 이에 따라 공기청정도 수준이 “위험” 등급으로 기록되었다.


   이처럼 실제로 베이징의 지상관측을 통해 당일 두꺼운 스모그가 보였으며, 이를 위성 영상을 통해 얼마나 넓은 분포로 퍼져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위성 영상은 광범위한 지역의 안개를 감지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그림] MODIS로 촬영한 안개 발생 현장

 

 

 

※ 이 글은 아래 링크에 실린 자료를 편집한 내용입니다.
   출처 : http://earthobservatory.nasa.gov/IOTD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민지 (연구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