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GSA, Galileo Open Service Signal-In-Space Interface Control Document 개정판 발간

  • 이름 관리자
  • 작성일 2008-04-16
  • 조회 7043

GSA, Galileo Open Service Signal-In-Space Interface Control Document 개정판 발간


유럽 GSA(GNSS Supervisory Authority)는 'Galileo Open Service Signal-In-Space Interface Control Document (Galileo OS SIS ICD)' 개정판을 발간하였다. 이 문서를 이용하여 개발자들은 갈릴레오 시스템 및 신호 관련 제품과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갈릴레오 위성과 각 사용자들은 세 개의 주파수 대역에서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방식을 이용하여 통신하게 될 것이다.

GSA는 이 문서를 발간함으로써, 위성항법 장비 제조업체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되어 갈릴레오 사용자 커뮤니티 활성화와 일반 사용자 제품 시장 조기 형성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정의/제어 하고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들을 명확하게 규정하기 때문에 ICD(Interface Control Document)는 시스템 엔지니어링의 필수 요소이다. 즉 ICD는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과 서비스를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하는 방법을 기술하고 있다.

이 문서는 갈릴레오 OS SIS ICD의 두 번째 버전이며 첫 버전은 2006년 5월에 출판되었다. 새 버전에 추가된 사항으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갈릴레오 E1 신호를 위한 MBOC modulation에 대해 기술하고 있든 것이다. 또한 Search-and-Rescue(SAR) return link 메시지 구조를 기술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문서의 정확도를 높여 더욱 유용한 문서가 되도록 GSA는 세계 각 지역 여러 분야의 의견을 모으기 위해 웹상에서 공개 자문을 받고 있으며, 이 공개 자문은 2008년 5월에 종료된다. 자문을 하기 위해서는 특정 양식을 다운받아 등록하면 된다.


※ 본 기사는 gpsdaily.com(2008년 4월 15일자)에 실린 기사를 편집한 내용입니다.


자료 출처 : http://www.gpsdaily.com/reports/GSA_Releases_New_Galileo_Open_Service_Signal_In_Space_Interface_Control_Document__999.html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