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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러시아에서 개발 중인 3열복도 민항기 Frigate EcoJet 현황

  • 이름 황인성
  • 작성일 2013-11-01
  • 조회 12303

러시아 컨소시엄(Rosaviaconsortium)은 비행거리 3,000~4,000km에 최적화된 민항기를 개발하는 Frigate EcoJet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개념설계를 완료하고 타당성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으며, 국제협력 파트너와 투자자를 찾는 일을 계속하고 있다.

 

 

EcoJet 항공기 기체는 객실 내에 3개의 복도를 갖도록 옆으로 긴 타원형 동체인 것이 특징이다. 일반석 좌석 기준으로 2-3-3-2의 배치이며, 최대 400석까지 가능하다. 화물은 20개의 LD-3 규격 컨테이너 탑재가 가능하다. 현재 설계된 형상은 보잉의 B777-200이나 에어버스의 A340-300 대비 승객당 항공기 표면적이 최대 14% 작다. 최대이륙중량은 123톤으로 동급의 경쟁기종보다 가벼워 공항 착륙료 (landing fee)가 최대 50%까지 절감된다. 이러한 특징으로 동급 대비 20~30% 낮은 운영비가 가능하다.

 

  

 

아래 표는 주요 이중통로 광폭동체기가 비교적 가까운 거리인 5,600km 이하를 운항하는 비율을 나타내었다.(서울-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약 5,250km) 이에 따르면 A330, B777, B787을 비롯한 많은 항공기가 설계된 최대 비행거리보다 훨씬 더 가까운 거리를 운항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3,000~4,000km 정도로 비교적 짧은 운항구간에서 많은 승객이 탑승하는 시장이 존재하며, 국제항공운송협회 (IATA,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컨설팅 결과, 이러한 항공기 시장규모는 2030년까지 600대로 예측되었다. 이 전망치의 40%는 중국이 차지하고 있으며, 중동을 비롯한 아시아권이 다수를 차지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통로 항공기의 5,600km 이하 운항 비율 (2013년)>

 기종  비율 (%)
B787 88 
B767  70 
A330  69
B777 55
B747 43
A340  41
A380  34

 


EcoJet 항공기 개발에 있어서 가장 큰 난관은 기술적 신뢰도를 높이는 것과 보잉, 에어버스 복점구도에 도전하는 것이다. 현재 주요 기술 파트너 중에는 러시아 중앙항공우주연구소 (TsAGI)가 있다. EcoJet의 옆으로 긴 타원형 동체 단면이 아주 새로운 시도는 아니지만, 기내 압력 분포와 같이 기존의 원형에 가까운 동체 단면 항공기와는 다른 문제가 존재한다. 그러나 현재 설계상으로는 전혀 문제없으며, 실제 크기 동체 단면을 제작해서 기내 압력 분포를 시연할 계획도 있다. 또한 항공기 외형은 공기역학적으로 아무런 위험요소가 없으며, 풍동시험 결과가 이를 뒷받침한다.


러시아 컨소시엄이 주도하는 EcoJet 개발에 있어서 혁신적인 사항은 기술이 아니라 프로젝트 조직이다. 국제협력 및 적절한 기업과 숙련된 인력을 하나로 묶는 일, 위험분담파트너 (RSP, Risk Share Partner)를 찾는 일은 계속되고 있다. 또한 향후 항공정비서비스 (MRO, Maintenance, Repair, Overhaul)도 적절한 업체를 통해 제공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유럽의 루프트한자 테크닉, 러시아의 S7 엔지니어링, 아시아의 대한항공 등이 좋은 후보군이다.


현재 예상되는 총 개발비는 35억 달러이다. 이 가운데 50%는 투자자, 30%는 러시아 정부, 10%는 컨소시엄으로부터 지원받을 계획이다. 1억1천만~1억3천만 달러의 대당 판매가를 기준으로 약 125대가 손익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개발 항공기의 엔진추력 요구량은 17~20톤으로, 러시아 엔진사 외에도 롤스로이스, 프랫앤휘트니 등과 신규 엔진 개발에 관해 협의 중이다. 예정대로 개발이 진행될 경우, 초도비행은 2018년에, 초도기 인도는 2020년에 각각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EcoJet 개발과 판매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400인승이하 광폭동체기 시장에서 러시아의 세계시장 점유율이 6%까지 가능할 것으로 러시아 컨소시엄은 전망했다.

 

 

※ 참고자료:
1) FlightGlobal Insight, Short/Medium-Haul Widebody Airliner Market 2013
2) Aerospace & Defence News, FPG Rosaviaconsortium Presents Frigate Ecojet Project Feasibility Report (2013.06.17)
3) Wikipedia, Frigate EcoJet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황인성 (선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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