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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Business Jet 개발 방향

  • 이름 황승재
  • 작성일 2014-07-11
  • 조회 9940

 최근 Dassault사는 2016년 시장진입 목표로 개발 중인 새로운 기종인 Falcon 8X를 공개하였다. “보다 넓게, 보다 가볍게, 보다 멀리, 보다 빠르게” 라는 최신 개발 동향을 반영하여 3명의 승무원과 8명의 승객을 태우고 소리속도의 0.8(Mach=0.80)배로 뉴욕에서 두바이, 파리에서 도쿄, 베이징에서 런던이나 뉴욕까지 non-stop 운항(항속거리 6,450 nm)이 가능하고, 보다 넓고 쾌적한 탑승공간을 확보할 예정이다.  Falcon 8X의 제원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동체 길이 24.46m, 날개 길이 26.29m, 총중량 33,113kg(공허중량 18,598kg)에 P&W사의 PW307D 엔진 3기를 탑재한다.

 

[그림 1] Falcon 8X Cabin Size


 하지만, 시장에서 경쟁할 경쟁업체의 기종들에 비하여 운항속도가 다소 느린 것이 단점이다. Gulfstream사의 G650은 8명의 승객을 태우고 소리속도의 0.85(Mach=0.85)배로 최대 7,000 nm을 운항할 수 있고 최대운항속도도  소리속도의 0.925(Mach=0.925)배이다. 또한, Cessna사의 Citation X+의 최대운항속도는  소리속도의 0.935(Mach=0.935)배이고 최대 3,408 nm을 운항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최근에 개발되는 business jet들은 보다 가벼운 기체 제작으로 연료효율을 높이고 동시에 연료 탑재량을 늘려 보다 멀리, 보다 빠르게 날며 장거리 여행에 보다 쾌적한 기내환경을 제공하기위해 동체 내부 크기를 키우는 방향으로 설계/제작 되고 있다.

 

 

 

※ 이 글은 아래의 링크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 http://aviationweek.com/business-aviation/dassault-falcone-8X-debuts
  http://www.dassaultfalcon.com/en/aircraft/models/8X/pages/overview.aspx
  http://www.gulfstream.com/products/g650./
   http://www.cessna.com/citation/citation-x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황승재 (선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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