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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Boeing사, 737 Max의 최종 설계안 발표

  • 이름 관리자
  • 작성일 2012-05-11
  • 조회 6178
Boeing 737 Max narrow-body 여객기의 최종 구성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몇 주 동안, Boeing은 상하 양방향으로 펼쳐지는 "Dual feather" winglet 디자인이 포함하여 여객기의 연비를 개선시킨 737 시리즈를 발표했다.
Boeing은 내년 중반에 항공기의 디자인을 마무리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5월 2일 브리핑에서 737 Max 수석 프로젝트 엔지니어인 마이클 틸은 신규 winglet 디자인을 포함한 최종 주요 설계 업데이트에 대하여 공력 연구를 완료하였다고 말했다. 신규 winglet 디자인에 대해 "우리는 약속한 일정을 준수하기 위해 비행기의 구성을 완료해가고 있으며, 그 구성안은 빠르게 최종단계에 진입하고 있다“고 틸은 언급하였다.

“최종 구성이 완료 되는대로, 우리는 성능상의 이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최적화를 계속할 것이다.”
 4월 11일 Boeing은 737 Max의 후방 동체, 엔진 설치 및 비행 제어 시스템의 설계 업데이트를 발표한 바 있다. 5월 2일 브리핑에서 Boeing은 이 첨단기술이 적용된 Winglet 디자인이 1.5%의 연비향상을 제공하고, 737 NG의 경우, 10-12%의 최대 향상을 가져올 것이라고 언급했다.

틸은 이러한 Boeing 디자인이 787 Dreamliner와 747-8 wide-body의 "Raked Wingtip" 기능을 상하단 조각으로 결합한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우리는 고객의 실질적인 추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winglet에 대해 기회가 존재한다고 인지하고 있다.”
고 틸은 언급하였다. 영국, 판보로의 “QinetiQ” 풍동 시설에서의 저속 테스트와 시애틀의 Boeing 천음속 풍동 시설에서의 고속 테스트를 수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한 전산유체역학 시뮬레이션에서 엔지니어들은 연비 절감을 예측할 수 있었다.

“테스트가 진행 중에 있을 때, 우리의 기체 구조 및 제조 팀은 우리가 생산할 수 있는 방식으로 737 Max의 전반적인 기체 디자인에 신규 winglet을 통합하는 계획을 확실히 하기 위해 공력 팀을 만났다.”
고 틸은 언급하였다.
 “가장 중요한 점은 팀이 737 Max에 대해 기존 일정 내에 완료 가능성을 검증한 것이다.”

이 새로운 winglet은 winglet이 없는 737에 비해 최대 5.5%의 연비 향상을 제공할 것이라고 틸은 언급하였다. 이 winglet이 상용화될 경우, AirBus사의 “Sharklet winglet”이 장착된 A320의 3.2% 연비개선 효과를 상회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한편, 4월 26일 AirBus는 툴루즈에서 ”Sharklets"이 포함된 신형 A320을 선보였다.

이 “Dual-feather winglet” 디자인은 Boeing의 지적 재산이라고 책임자는 말하였다. Boeing은 737NG에 이와 같은 혼합 winglet를 업데이트할 계획을 갖고 있지 않는다고 737 프로그램 부사장 겸 최종 매니저인 비벌리 와이즈는 언급하였다.

출처 : “Boeing nears final configuration of 737 Max design" by Bill Carey
 http://www.ainonline.com/aviation-news/ain-air-transport-perspective/2012-05-07/boeing-nears-final-configuration-737-max-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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