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 항공산업의 특수성과 산업환경 고찰 - 1단계(입문)

  • 이름 안오성
  • 작성일 2013-01-24
  • 조회 10296

항공산업은 개발기획 및 개발에 약10년, 성공적인 시장성 확인에 최소 10년 이상이 요구되는 대표적인 장기·대형 투자 산업의 특성,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소수의 국가·초대형 기업으로의 시장 집중현상이 가속화되는 특성, 항공 선진국가·기업의 10년 이상의 미래를 바라보는 과감한 R&D 투자의 지속성, 그리고 기술의 빠른 변화(항공전자 및 IT 기술, 저탄소 신형 추진 시스템, 배기가스·환경규제, 무인항공기 기술 발전, 유무인 복합 운용 개념의 작전개념 등장) 등으로 후발 항공산업 육성국들에게는 점점 더 진입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다.

 

항공 선진국에서는 시장의 기술수요 파악을 위해, 최소한 20년 이상을 예견하려는 노력이 일반화되어 있다. 메가트렌드급 사회변혁의 한가운데에서 항공학도의 의무는 이제, 담당 전문영역에서의 정진 뿐 아니라, 항공산업관련 거시적 변화에 대한 이해와 소통의 필요가 커졌다. 기술과 산업 생태계의 열위를 극복하고 국가방위 전력의 핵심 산업이자 기계산업의 고도화를 견인할 산업으로서 항공 산업의 육성은 필연적 과제이다. 적합한 항공산업 육성 전략과 정책적 아젠다 발굴을 위해서는 현재와 미래의 항공시장에서의 주요한 Value Chain 요소와 변화방향을 파악하고, 해당요소들의 효과적인 확보/유지/강화 전략에 관한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여, 매우 전략적이고 세부적인 장기적 항공산업육성 로드맵과 실행지침을 위한 기초자료의 확보가 요구된다.

 

본 논문은 이러한 최종목적을 위한 첫 걸음으로서, 항공산업의 특수성과 산업환경의 변화에 대한 초보적 고찰을 담고 있다.

 

저자 : 안오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위 글은 항공우주산업동향지 제10권 제1호에 실린 동 논문의 초록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