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y-by-wire 시스템을 이용한 비행제어
- 이름 관리자
- 작성일 2012-06-18
- 조회 6426
Fly-by-wire를 장착한 항공기의 장점은 첫째로 Automatic stability control이 가능하다. Fly-by-wire 시스템의 비행제어에 관한 기본 원리는 파일럿의 명령이 주 컴퓨터와 조종면 사이의 Closed(feedback)-loop control 통해 실행되는 것이다. 따라서 자이로스코프 (Gyroscopes) 등을 이용해서 항공기 자세 정보를 획득함으로써 Stalling, Spinning, pilot-induced oscillation으로부터 Automatic stability control이 가능하다. 둘째로는 항공기 중량 감소 및 유지 보수가 간단하다. 알려진 바와 같이 기계적 혹은 유체 기반 비행제어 시스템은 불필요한 프레임(frame) 등으로 인해 항공기에서 적지 않은 무게를 차지하고 더불어 시스템을 유지하는데 많은 비용 소모가 있다. 이에 반해 Fly-by-wire 시스템은 기계적 혹은 유체 기반 비행제어 시스템에 비해 상당한 중량을 줄일 수 있으며 기계적인 요소가 배제되기 때문에 상당한 유지비용 감소를 유발 할 수 있다. 한편, Fly-by-wire 시스템의 단점은 시스템의 신뢰성이다. 파일럿으로부터 보내진 명령은 3∼4의 경로(채널;‘Triplex','Quadruplex')를 통해서 주 컴퓨터에 보내지거나 주 컴퓨터에서 조종면으로 전달되고 주 컴퓨터, 조종면 및 신호 모니터링 시스템, 전력 등 다양한 Backup 장비가 수반된다. 미국 FAA는 DO-178B(software considerations in airborne systems and equipment certification)에서 Digital fly-by-wire의 Software에서 단계 ′A′를 부여함으로써 시스템 신뢰성 및 항공기 안전성을 높이고자 했으나 Fly-by-wire 시스템의 신뢰성 문제는 여전히 큰 관심사이다. Fly-by-wire는 1958에 처음으로 항공기에 적용되었으며(Avro Canada CF-105 Arrow) 1972년에 Digital fly-by-wire가 장착된 항공기(F-8 Crusader)가 개발되었다. 현재 A380 은 기계적인 Backup 장비 없이 전기적인 Backup 장비만을 이용하여 비행제어 시스템('Three-axis Backup Control Module)을 장착하였고 Fly-by-wire 시스템에서 시스템 신뢰성이 여전히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Fly-by-wire http://www.ensco.com/FAA-Certification-Compliancy-Services http://www.ausairpower.net/AADR-FBW-CCV.html http://aviation-computers.blogspot.kr/2011/04/fly-by-wire-en.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