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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헬기 산업체의 최근 동향(2/3)

  • 이름 김준호
  • 작성일 2014-11-10
  • 조회 7556

세계의 헬기 산업은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한 침체를 벗어나 지속적으로 소폭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을 양분화하여 점유하고 있는 미주지역과 유럽지역의 헬기 산업체들의 독과점적 구도는 여전하며, 잠재적 성장성이 높은 아시아와 중동지역에서의 패권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더불어,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인도, 터키 등의 후발국의 헬기 산업체들이 시장 진입을 위한 도전적 행보를 함에 따라 세계 헬기시장의 경쟁은 점점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글은 두 번째 연재로 미국의 헬기 산업체로 Sikorsky, Boeing, Bell Helicopter의 최근 동향을 살펴본다.

 

FVL/JMR Move Forward
Sikorsky와 Boeing은 미국의 FVL(Future Vertical Lift) 프로그램의 Joint Common Architecture(JCA)를 개발할 업체로 선정되었다. 미 육군은 FVL 설계 속으로 임무체계에 통합될 ‘디지털 백본(기본 골격)’을 개발할 목적으로 6월 30일에 합동 기술투자협약을 체결하였다. 또한, 두 기업은 FVL 프로그램의 JMR(Joint Multi-Role) TD(Technology Demonstration ; 기술 시현)에도 한 개의 팀으로 참가한다. 또 다른 JMR TD의 경쟁상대는 AVX 항공기로 Bell Helicopter와 Karen Aircraft이 팀을 이루었다. FVL/JMR 프로그램 관리자인 Dan Bailey는 4개의 기업들에게 가용한 개발자금 내에서 얼마나 위험 부담 감소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협상을 진행하면서, 지속적인 자금지원을 계획했다고 7월에 설명했다.

 

King Stallion Nears First Flight - Next Year
Sikorsky의 CH-53K 프로그램은 잘 진행되어 왔으나, 당초 2014년 초에 계획되었던 초도비행을 연기하였다. 7월 13일 Sikorsky의 대표이사인 Mick Maurer는 제작하는데 소요기간이 긴 동력전달시스템과 기어박스의 설계를 변경하므로 인하여 일정이 지연되어 초도비행이 연기되었다고 설명했다. H-53 프로그램 관리자인 미 해병대 Hank Vanderborght는 비행시험 수행 전에 완료되어야 하는 GTV(Ground Test Vehicle ; 지상시험용 시제기) 시험이 예상보다 길어진 것도 추가적인 원인이라고 했다. 현재 GTV 시험은 비행하기 위한 정상회전속도의 6%이상 조건에서 로터 시스템이 매우 안정된 동역학적 특성을 보였다고 했다. 초도비행 일정지연이 전체 프로그램 스케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고 했다.

 


[그림] GTV of CH-53K


Sikorsky CRH Contract Awarded
지난 5월, Sikorsky는 S-92에 대해 미 해병대와 계약했고, 7월에는 미 공군의 CRH(Combat Rescue Helicopter)에 대해 계약했다. Sikorsky는 EMD(Engineering & Manufacturing Development) 계약(12억8천만 달러규모)을 통해 UH-60M Black Hawk의 파생형을 개발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구조임무체계의 개발과 통합, 4대의 헬기와 7대의 승무원/정비사 훈련시스템의 납품이 포함된다. 대형 부체계 공급자로서 Lockheed Martin은 Sikorsky와 팀을 구성했다. 한편, Sikorsky는 상용 S-92의 최대 허용 이륙중량을 1,200lb(550kW) 증가시키기 위해 규정적 검토를 진행 중에 있다.

 

Bell 505 and 525 Advance
“Super-Medium(별칭)”, Bell 525 Relentless는 텍사스 Amarillo에서 주로터 블레이드 시험을 6월에 시작했으며, 8월초까지 최종조립을 완료하는 단계에 있다. 7월초 첫 번째 엔진(General Electronic CT72F1, 1,800shp(1,350kW))이 인도되었으며, 7개의 기어박스에 대한 시험을 착수했다. 초도비행은 2014년말 이내에 계획되어 있으며, 2016년 중반까지 Fly-By-Wire 항공기로서 인증 받을 예정이다. 5대의 시제기 중 두 번째 헬기는 9월말까지 시험을 완료할 예정이다. V-280 Valor 틸트로터 항공기의 경우는 JMR 후보기종으로 설계가 진행 중에 있고, Relentless와 중요시스템(특히, 노우즈 부분에서)의 호환성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소형 단일엔진 헬기인 505 Jet Ranger X는 Bell의 Mirabel에 있는 Quebec 공장에서 11월 중순에 초도비행을 할 예정이다. 

 


※ 이 글은 아래의 출처와 같이 Vertiflite Magazine(AHS International The Vertical Flight Technical Society에서 출간)의 2014년 9월/10월호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출처 : Vertiflite September/October 2014 pp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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