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험도가 낮은 우주 잔해물 제거법

  • 이름 정책분석팀
  • 작성일 2013-06-07
  • 조회 6872

미국 항공우주학회에서 발간하고 있는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에 “위험도 낮은 우주 잔해물 제거 방법”이라는 제목의 논문이 게재되었다. Global Aerospace Corporation社의 Kerry Nock, Kim Aaron과 Integrity Applications Incorporated, Chantilly, VA社의 Darren McKnight가 발표한 논문으로 궤도 내에서 새로운 우주 잔해물을 발생시키고, 현재 운용 중에 있는 위성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우주 잔해물들을 제거하는 방안을 비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주 잔해물에 대한 연구가 다년간 이루어져 왔으며, 국제적으로도 다양한 가이드라인과 정책들이 발표되고 있지만, 우주 잔해물은 점점 더 큰 문제가 되어가고 있다. 대형 우주 잔해물은 다른 우주 물체들과 충돌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많은 작은 우주 잔해물을 만들어 낼 수 있어서 중요하게 다뤄야 할 문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에 하나로 궤도 이탈 장치가 있다. 궤도 이탈 장치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궤도상의 우주 잔해물을 해결하기 위해서 제안되었으며, 우주 잔해물들을 지구 대기 및 자기장과 반응시켜 빠르게 궤도를 벗어나게 하는 장치이다. 하지만 이번에 논문을 게재한 저자들은 현재의 우주 잔해물 경감 방법들은 작은 잔해물에만 사용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우주 잔해물 경감을 위해서는 초고속 충돌이 일어나는 경우와 태양 활동이 미치는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부풀려서 항력을 증가시키는 초박형의 장치가 가장 적은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대기항력을 이용한 궤도 이탈 장비가 태양활동이 활발한 기간에는 가장 효율적이다. 따라서 태양활동의 극대기 동안에는 더 큰 항력 증가 장비를 더 오랫동안 사용하는 것을 제안했다.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 Removing orbital debris with less risk by Staff Writers Altadena CA (SPX) Mar 27, 2013, www.spacedaily.com/reports/Removing_orbital_debris_with_less_risk_999.html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책분석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