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 SpaceWire OS의 연구개발과 보급 발전을 위한 JAXA와 NCES의 협력각서 체결

  • 이름 관리자
  • 작성일 2011-11-28
  • 조회 3040

일본의 우주개발기구인 우주연구개발기구(JAXA)는 지난 11월 4일, 나고야대학 대학원정보과학연구과부속 내장형시스템연구센터(NCES)와 스페이스 와이어(SpaceWire) OS의 연구개발과 보급발전을 촉진하는 각서를 교환하였다.  NCES는 본 각서에 기초하여 내부에 Space Software Platform제휴 연구개발 거점을 설치하였다.

SpaceWire는 차세대 우주기용 통신네트워크 규격으로서 주목받고 있는데, 이미 일본 국내외의 과학위성에 채용되기 시작하였다. 일본에서는 JAXA 우주과학연구소(ISAS)가 중심이 되어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SpaceWire의 국제표준 발전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앞으로 SpaceWire를 보다 넒은 범위의 우주기나 우주분야 이외에도 적용하기 위해서는 우주기에 적용 가능한 고신뢰성을 획득하고, Space Wire를 서포트하는 리얼타임OS(SpaceWire OS)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수요에 답하기 위해 JAXA와 NCES는 SpaceWireOS의 연구개발을 수행할 공동연구를 개시하였다. SpaceWire OS는 TOPPERS 프로젝트에서 개발을 신행하고 있는 TOPPERS/HRP2 커넬(발사예정인 H-IIB 로켓 탑재가 결정된 TOPPERS/HRP 커넬의 차기 버전) 위에 SpaceWire상에서 통신기능을 실현하는 미들 웨어를 탑재한 것으로 JAXA와 미쓰비시 중공업이 공동개발한 내방사선(耐放射線)시스템 LSI(SOI-SoC)을 최초 타켓으로 개발하고 있다.  개발은 2011년도에 미들 웨어의 사양 검토와 커넬의 포팅을 실현하고, 2012년에는 미들 웨어의 개발을 실시할 계획이다.

JAXA와 NCES에서는 SpaceWire OS의 개발완료 후에도 그 유지/개선을 계속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있으며, 산업계의 협력을 얻어 SpaceWire OS의 보급발전 체제를 구축해 갈 것을 계획하고 있다. 이번 NCES 안에 설치된 Space Software Platform 제휴연구개발 거점은 SpaceWire OS의 연구개발만이 아니라 이후 보급 발전도 맡아 갈 계획이다.

 

● 내장형 시스템 연구센터
내장형 시스템 연구센터(NCES, 센터장 : 다카다 히로아키(高田?章)는 내장형 시스템 기술에 관한 연구개발과 인재육성을 목적으로 2006년 4월 1일에 나고야대학 대학원정보과학연구과의 부속설비로서 설립되었다.
본 센터에서는 내장형 시스템에 관한 이하의 활동에 산학관(産學官) 제휴의 시스템으로 대응하고 있다.
­ 대학이 가지는 기술 시즈(seeds)를 실현/실용화할 것을 지향하는 연구
­ 프로토 타입이 되는 소프트웨어의 개발
­ 내장형시스템 기술자의 교육/인재육성

 

● TOPPERS 프로젝트
TOPPERS 프로젝트는 내장형시스템 구축의 기반이 되는 각종 소프트웨어를 개발, 고품질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서 보급시켜 내장형시스템 기술과 산업의 진흥을 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젝트이다. 또한 교육 코스나 교재 개발, 이를 이용한 교육의 장을 제공하는 등의 활동에 의해, 내장형 시스템 기술자 육성에 공헌할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TOPPERS 프로젝트는 2003년 9월에 설립된 NPO법인을 중심으로 나고야대학교수 다카다 히로아키(高田?章)를 리더로 하여 산학관의 단체와 개인과의 제휴를 통해 추진되고 있다.

TOPPERS 프로젝트는 다음 4가지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 결정판의 ITRON사양의 OS 개발
­ 차세대 리얼타임 OS기술 개발
­ 내장형 시스템 개발기술과 개발지원 툴의 개발
­ 내장현 시스템 기술자 육성에 공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