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제우주연맹(IAF) 아태지역 총회 개최

  • 부서명 관리자
  • 작성일 2011-12-06
  • 조회 12238

- 아태지역 우주협력 강화 논의 및 자연재난과 우주교육/문화 특별 컨퍼런스 개최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김승조)은 2011년 12월 12일부터 14일 사이에 국제우주연맹 (IAF International Astronautical Federation) 아시아-태평양 지역 총회와 특별 컨퍼런스가 대전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한국의 높아진 경제력과 우주개발의 국제위상을 반영하여, 한·중·일을 포함한 아.태지역 12개 국가의 우주 관련 기관과 정부 인사, 우주국제기구 전문가, 연구원, 과학자 그리고, 산업체 종사자가 참여할 예정으로, 약 40여명의 외국인을 포함하여 약 2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첫째 날 (12월 12일)에는 IAF 아·태지역 총회와 ‘아·태지역 우주협력 강화방안’에 대한 패널토론이 있고 둘째 날 (12월 13일)에는 아.태지역의 자연재난 관련 그리고 우주교육과 문화 관련 특별컨퍼런스가 국·내외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게 되며, 셋째 날 (12월 14일)에는 항우연과 나로 우주센터 견학이 예정되어 있다.

총회에는, 국내에서 대전 시장, 지역 국회의원, 관련 학회장, 교과부, 항공우주연구원 원장 및 산업체에서 참석할 예정이며, 해외에서 국제우주연맹 (IAF) 회장과 아시아 지역 부회장단, 국제우주과학위원회 (COSPAR Committee on Space Research) 회장, UN ESCAP, UN ISDR, 중국, 일본, 미국, 러시아, 필리핀, 라오스,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이라크, 태국, 인도네시아 등 아.태지역 주요 우주기관 및 산업체에서 참여하여 최근 활동을 발표한다. 미 항공우주청 (NASA)도 옵서버로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우주관련 양대 국제기구인 국제우주연맹 (IAF)과 국제우주과학위원회 (COSPAR)의 수장들이 참석하는 것은 매우 드믄 일로서 이는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우주협력에서한국이 중심 역할을 담당할 것에 대한 기대를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전세계 인구의 60%와 세계 면적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자연재해를 겪는 지역이다. 이번 특별 컨퍼런스에서는 최근 아·태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자연 재난에 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인데, 특히 올 3월에 있었던 지난 100년간 최악의 재산피해가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 그리고 10월-11월의 태국의 대홍수에 대한 해당 국가 전문가의 생생한 특별 발표와, 이온층을 관측하여 지진을 사전에 예보하는 연구에 대한 러시아 전문가의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그리고, 미래에 동아시아 국가를 위협하고 있는 백두산 대폭발에 대한 발표, 위성을 이용한 지진 예측에 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대부분의 해외 우주기구들이 우주선진국의 국가 우주기관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것과 달리 한국항공우주학회 등 관련 학회와 우주산업체들도 주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해외우주기구에 단순 참여에서 벗어나, 이번 IAF 아·태지역 그룹 설립을  제청하고 총회를 개최함으로써 아?태지역 내에서 우주국제협력의 주도적 역할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IAF 아태지역그룹 총회와 특별 컨퍼런스는, 지금까지 미국, 유럽 그리고 일본과 같은 소수 선진국 중심의 우주개발에서 아·태지역과 남미 그리고 아프리카의 다수 국가들이 참여하는 글로벌 네트웍형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정부의 주도에서 민간 산업체와 학계가 주도하며, 공학과 과학우주전문가 일변도에서 일반인과 청소년들이 동참하는 우주문화와 교육도 중요한 분야로 자리 잡는 전기가 되는 의미 있는 회의가 될 것이다.

첨부 :  1. IAF 아태지역그룹 총회 및 특별 컨퍼런스 프로그램 및 참여 국내외 우주기관과 전문가 
             2. 60차 대전 국제우주대회 대전선언문.
             3. IAF 아태지역그룹 운영지침 (TOR).
             4. 국제우주연맹 (IAF International Astronautical Federation)
             5. 국제우주과학위원회 (COSPAR Committee of Space Science Research)
             6. IAF 회장 (Prof. Berndt Feuerbacher) 약력
             7. COSPAR 회장 (Prof. G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