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내 민수분야 항공기 첫 수출

  • 부서명 관리자
  • 작성일 2006-11-02
  • 조회 11514

 라이트형제의 나라 미국에 항공기를 수출하다 


산업자원부(장관:정세균)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백홍열)은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4인승 소형항공기 &lsquo반디호(firefly)&rsquo가 민간항공기로는 국내 최초로 세계 최대 소형항공기 시장인 미국에 10.31일자로 최종 수출되었다고 밝혔음

ㅇ 반디호의 제작×판매를 맡고 있는 신영중공업(대표:홍의석)은 2006년 4월 26일에 미국의 &lsquoProxy Aviation&rsquo사와 계약을 체결하였고 7월 10일에 미국으로 선적하여 8월부터 미국 현지에서 재조립 및 비행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지난 10월 31일에 납품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수출이 완료되었음  

 

이번 반디호의 수출은 미국에서 진행된 공개경쟁 비행시험에서 이륙중량 1,540kg으로 6,100m 고도까지 성공적으로 비행함으로써 미국 Velocity사 등의 경쟁기종을 물리침으로써 국내 항공기 기술개발 기술력의 우수성을 세계시장에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큼

ㅇ 이번 수출을 계기로 신영중공업과 Proxy Aviation사는 현재 추가 수출협상을 진행중이며, 12월경에는 향후 2년간 총 60대의 추가 수출계약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 반디호의 수출가격: 1대당 29만불  

 

반디호는 항우연이 &lsquo97년부터 5년간 개발(&rsquo97-&lsquo02, 30억원)한 연구용 시제기로서 &lsquo04년 미국의 저명한 거스 매클라우드 탐험조종사가 남극점을 거쳐 남미대륙을 횡단함으로 소형기 시장에서 국제적 인지도를 확보하였음

ㅇ 산자부는 증가하는 세계 소형항공기의 수요에 대비하여 &rsquo02년에서 &lsquo06년간 총 42억원(정부 30억원, 신영중공업 12억원)을 투입하여 비행형상(디자인 및 복합재)과 기계장치(고정식 &rarr 접이식 랜딩기어) 개선을 위한 실용화․상용화 R&D를 지원하였음

ㅇ 반디호는 일반 항공기와 달리 수평꼬리날개를 동체 앞에 있는 선미익기(canard)로서 저속에서도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함

ㅇ 특히, 조종간(stick)이 아닌 자동차처럼 핸들(Wheel) 방식을 채택함으로 사용자편의성이 높고, 성능 대비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아 국제경쟁력이 있음 
 

 

금년말 미국에 대한 대량 수출이 성사될 경우 반디호는 미국을 비롯한 세계 전역에 훈련용 및 레저용 등의 다양한 용도로서 수출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됨

 산자부와 항우연은 반디호의 첫 수출을 기념하기 위해 11월 3일(금) 오후 2시 충남 태안군 안면도에 위치한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에서 공개비행행사를 개최할 예정임  

 

공개비행 행사에 즈음하여 산자부 정세균 장관은 &lsquo소형항공기는 선진국과 국내 기술의 차이가 적어 해외시장 진출이 용이하므로 우리에게 경쟁력이 있다&rsquo고 평가하면서

ㅇ &ldquo세계적으로 고도화×첨단화되는 소형항공기 개발추세에 대비하여 보다 안전하고, 안락하면서도 최첨단의 기계 및 전자장비를 갖춘 비행기&rdquo를 제조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출 수 있는 방향으로 R&D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음
 

 

※ 첨부: 1. 공개비행 행사계획
2. 반디호 개요(제원, 개발경과, 사진)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