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우주시험동

  • 우주시험동은 인공위성, 발사체와 같이 높은 신뢰성이 필요한 시스템의 총조립, 정렬, 구조, 열/진공특성, 전자파특성 등을 분석하고 시험하는 첨단 시설이다.

    우주시험동은 1996년 처음으로 건립됐으며, 2004년부터는 국제공인시험기관(KT-236)으로 운영되고 있다.

    축구장 4개 크기인 총 면적 25,970㎡에 달하는 규모에 궤도환경시험실, 발사환경시험실, 전자파환경시험실, 음향챔버, 광학탑재체 시험실, 정밀정렬 및 조립실 등 다양한 시험실이 구축되어 있으며, 청정도 10,000 class 이하로 유지될 수 있는 청정시설이다.

    • 조립 및 정밀 정렬시험실

      위성체 조립 및 위성 탑재 센서의 정밀정렬 측정을 수행하는 곳이다. 초정밀 부품의 조립 정확도 측정 및 검증을 위한 얼라인먼트 측정시스템, 3차원 위치 측정시스템, 청정도 측정장비, 표면입자 오염측정을 위한 PFO(Particle Fall-Out) 포토미터, 표면에 흡착된 분자오염량 측정 및 분석을 위한 적외선 분광기, 광학부품의 파장별 투과율 측정을 위한 가시광선-자외선 분광기, 위성표면의 오염 검사를 위한 자외선램프 등을 보유하고 있다.

    • 발사환경시험실

      발사체 혹은 발사체에 실린 인공위성이 초기에 발사대를 떠나서 우주궤도에 진입하기까지를 발사단계라고 정의하고, 이 단계에서는 고하중의 진동, 음향, 충격환경에 노출이 되므로 대상물의 구조적인 강건성을 확보해야 한다. 이러한 요구조건을 만족하도록 설계 제작된 구조물의 사전 검증을 위해 발사환경을 모사하는 여러 시험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곳이 발사환경시험실이다. 위성 부품부터 시스템 레벌의 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규모별 가진시스템, 음향챔버, 충격시험장치 등이 갖춰져 있다.

    • 궤도환경시험실

      위성은 임무를 수행하는 우주궤도에서 10억분의 1기압 이하의 고진공, 극고온, 극저온 환경에 노출된다. 궤도환경시험실은 이러한 우주환경에서 위성 시스템 및 위성 부품, 발사체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베이크 아웃, 열주기 및 열진공시험을 수행한다. 중·소형 열진공챔버, 국산화 개발한 직경 9m, 길이 10m의 대형열진공챔버, 광학열진공챔버, 열주기챔버 및 지상에서의 오염물질 제거를 위한 베이크아웃챔버 등이 갖춰져 있다.

    • 전자파환경시험실

      위성은 발사장, 발사과정 및 우주내 운용환경에 이르는 전주기에서 전자파환경에 노출된다. 전자파환경시험실은 위성의 전자파환경을 검증하기 위해 복사성, 전도성, 정전기 및 RF 환경 등 위성을 둘러싼 다양한 전자파 잡음환경에 대한 적합성시험을 수행하는 곳으로, DC~40GHz 주파수 대역 측정시스템 및 200V/m 전기장 발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 전기장치검증시험실

      위성 개발에 있어 비행모델 최종 조립 및 시험 착수 전에 전기적, 소프트웨어적인 설계의 검증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한 전기시험장치(Electrical Test Bed: ETB)의 개발 및 시험을 수행하는 시설이다. 전기시험장치는 실제 우주에서 기능을 수행할 위성과 동일한 기능을 가진 전장품 또는 시뮬레이터로 구성되며, 기계적인 형상은 비행모델과 다르다. 전기시험장치는 시험을 위한 전기지상지원장비와 접속하여 실제 위성운용에 사용하는 명령을 사용하여 그 성능을 검증한다. 이 시설에는 전기지상지원장비 전원공급 및 신호측정이 가능한 계측기 등을 갖추고 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