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Falcon 9, 로켓 회수

  • 이름 유범수
  • 작성일 2017-01-16
  • 조회 10067

2017년 1월 14일, 미국 California Vandenberg 공군기지에서 약 1주일간의 연기 끝에 SpaceX의 Falcon 9이 10개의 Iridium 위성을 싣고 발사되었다. 이는 2016년 9월의 폭발사고 이후 처음이다.


이 Falcon 9은 처음으로 매뉴얼에 따라 미국의 서부 해안에서 추진 로켓을 회수한 첫 번째 사례가 되었다. 로켓은 발사가 된 뒤 미국 서부 태평양 해안에서 1단 로켓이 분리되었다. 10개의 Iridium 위성은 2단 로켓을 이용하여 계속 하늘로 올라갔으며, 1단 로켓은 2단 로켓으로부터 분리가 된 뒤, 자세를 잡고 다시 궤도를 수정하여 태평양에 대기 중이던 drone ship으로 날아갔다. Drone ship에 가까워지자, 1단 로켓은 주 엔진을 켜고 목적지로 잘 착륙하였다. 

 

SpaceX에서는 이런 로켓 회수 기술이 아직 실험단계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이번에 Falcon 9을 통해 보여준 로켓 회수 기술은 어려운 기술을 쉬워보이게 할 정도로 능숙하였다.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spaceflightinsider.com/organizations/space-exploration-technologies/spacexs-falcon-9-soars-skyward-with-10-iridium-next-satellites/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