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글로벌 상용드론 시장 현황 및 전망

  • 이름 장태진
  • 작성일 2018-02-21
  • 조회 11030

드론은 인간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는 항공기 또는 비행 로봇으로, UAV(Unmanned Air Vehicle)이라고도 불린다. 드론은 자율적으로 비행하거나 탑재된 컴퓨터 또는 지상이나 다른 차량에서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드론은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급팽창하고 있는 세계 드론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고 미래 시장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고는 농업과 에너지, 공공시설, 공공 안전, 인프라, 보험,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등의 상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무인 항공기에 초점을 두었다. 본고는 사용가능한 지식정보를 전달하고, 드론의 다양한 세부시장별 규모 정보를 제공하 였다. 또한, 드론 시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 기회, 산업별 과제와 기타 중요한 문제 등에 관한 주요한 요소를 제시하였다. 시장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통하여 시장의 역학적 상황을 제시하였고, 개별 성장 추세와 시장의 세부 부문에 기여하는 요소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차원 에서 분석하고, 시장의 경쟁 구도를 파악하여 제시하였다.군사 및 방위 분야에서 사용되는 무인 항공기와 관련 서비스는 제외하였다. TECHNAVIO社 가 드론 시장을 집대성하여 ‘Global Commercial Drones Market 2017-2021’을 발간한 바, 이를 바탕으로 Aviation Issue를 구성하였다. 본고에서 제시하는 시장규모는 판매업체의 매출을 기반으로 측정하였으며, 예측하는 기간은 2016년을 기준으로 2017년에서 2021년까지 전망하였다. 시장의 구분은 제품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와 ‘하드웨어’로 나누었다.

 

본고는 사용가능한 지식정보를 전달하고, 드론의 다양한 세부시장별 규모 정보를 제공하 였다. 또한, 드론 시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 기회, 산업별 과제와 기타 중요한 문제 등에 관한 주요한 요소를 제시하였다. 시장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통하여 시장의 역학적 상황을 제시하였고, 개별 성장 추세와 시장의 세부 부문에 기여하는 요소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차원 에서 분석하고, 시장의 경쟁 구도를 파악하여 제시하였다.

 

본고의 구성은 총 5장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세계 드론 시장의 개요를 살펴볼 것이고, 이후 3장에서 상용드론 시장을 제품별, 사용자별, 지역별로 세분화하여 분석한다. 4장에서는 앞서 세분화한 시장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긍정적 요인과 저해 요인으로 나누어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세분화한 시장과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바탕으로 트렌드와 시나리오를 도출한다. 추가로, 업체 현황과 개발 동향을 제시할 것이다.

 

 

※ "글로벌 상용드론 시장 현황 및 전망"의 전체 내용은 첨부 파일 참조바랍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