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한국형발사체, 7톤 연소기 연소시험 성공

  • 부서명 관리자
  • 작성일 2014-03-19
  • 조회 20673

한국형발사체, 7톤 연소기 연소시험 성공
- 3단 엔진 연소기, 지상시험 성공적으로 수행 -


□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 장관 최문기)는 한국형발사체 3단 엔진에 적용될 7톤 액체엔진 연소기에 대한 지상연소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o 우주발사체 액체엔진의 주요 구성품은 연소기, 터보펌프, 가스발생기 등으로 이루어지며, 이중 연소기는 고온, 고압의 가스를 노즐을 통해 분출시켜 추진력을 얻는 역할을 하는 액체엔진의 가장 중요한 구성품 중의 하나이다.

- 우주발사체가 높은 추력을 내기 위해서는 발사체 엔진의 정상적인 연료 공급(케로신+산화제)과 이를 연소하는 연소기의 내구성*이 필요하다.
* 연소기는 3,000℃ 이상의 초고온에서 견딜 수 있어야함

□ 이번 연소기 시험은 한국형발사체 3단 엔진에 적용될 7톤급 연소기의 헤드부 성능 검증 및 연소실 벽면의 내구성 검증을 목표로 수행되었다.

o 시험결과, 연료와 산화제가 정상적으로 공급되었으며, 연소기를 보호하기 위한 단열 코팅 또한 별다른 손상없이 시험을 마쳤다.

- 설계점 10초, 20초, 60초, 180초, 230초의 총 5회 시험을 통해 누적시간으로 해당 엔진의 실제 사용 시간인 500초를 달성하였고, 5회 시험 모두 안정적인 연소를 나타내었다.

- 또한, 연소기의 성능을 나타내는 주요 인자인 연소특성속도에서도 목표값을 상회하는 결과를 확보하였다.

□ 이번 시험은 3단형 고공엔진의 연소기에 대해 지상시험을 실시한 결과이며, 향후에도 발사체 엔진 주요 구성품(연소기, 터보펌프, 가스발생기)의 연계시험, 엔진조립 시험, 엔진 고공시험 등 많은 단계의 시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해야 하는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o 이번 연소시험을 통해 요구조건을 상회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앞으로의 시험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과 함께 연구원들이 충분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 미래부는 한국형발사체 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시험을 실시하여, 신뢰도 높은 발사체 액체엔진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o 특히, 올해 상반기에 나로우주센터에 구축완료되는 연소기 연소시험설비 및 터보펌프 실매질 시험설비를 통해 75톤급 액체엔진 구성품에 대한 시험도 실시할 예정이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