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세계항공우주기관 DB

  • 이름 정영진
  • 작성일 2017-01-10
  • 조회 9637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설립된 이후 우리 연구원은 국가 항공우주개발을 담당하는 중심축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초기에 수행하였던 다목적실용위성 1호, 과학로켓 1호 개발부터 현재의 한국형발사체와 정지궤도복합위성 개발에 이르기까지 연구원의 부단한 노력은 성공적인 임무 수행을 이끌었고 또한 앞으로의 결실을 이끌 것입니다.

 

연구원의 노력에는 해외 항공우주기관들과의 구매계약, 양해각서 체결, 공동연구개발, 상호 방문 등 항공우주기관과의 협력도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협력은 항공우주사업의 성공뿐만 아니라 세계 항공우주 커뮤니티에서 우리 연구원의 위상을 높이는 데도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1989년 10월 연구원 설립 이후 현재('16년 11월)까지 우리 연구원은 36개국의 90여 기관과 120건의 협력 양해각서, 협력협정, 이행약정서 등을 체결하였으며, 2009년 대전 국제우주대회 개최, 2016년 항공우주분야 양대 국제회의인 우주운영대회와 국제항공연구포럼을 주관 개최하여 명실공히 대한민국 대표 항공우주기관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연구원 창립 30주년을 앞두고, 저희 미래전략본부에서는 우리 연구원과 성장을 함께한 해외 협력 파트너 기관들의 개요와 우리 연구원과의 협력관계를 정리하였습니다. 주요국의 항공우주청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각 국의 항공우주 활동 규모와 현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으며, 우리 연구원과의 협력 사항에 대해 정리하여 협력 파트너 모색 시 효율적인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향후 우리 연구원이 세계 우주활동의 주역을 담당하는데 본 책자가 기본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랍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