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발사체 산업 발전을 위한 기업 간담회 개최

  • 부서명 관리자
  • 작성일 2014-03-28
  • 조회 12311

발사체 산업 발전을 위한 기업 간담회 개최

- 연구개발 현장 방문 및 협력방안 논의 -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 이하 미래부)는 한국형발사체 개발사업에 참여하는 기업과 소통을 강화하고, 발사체 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3월 28일(금)에 한화테크엠 아산1공장에서 기업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o 미래부는 참여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교차로 지속적인 간담회를 개최해오고 있으며, ‘13년에 총 5회의 산업체 현장방문 및 간담회를 추진하였다.


   - 이를 통해,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들과의 협력을 강화함은 물론, 정부의 발사체 개발 정책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기업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 이번 간담회에는 미래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관계자 및 한국형발사체 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주요 기업* 대표 등이 참석하여, 


  o 현재 수행하고 있는 사업 현장을 함께 점검하여 한국형발사체 개발사업의 진행상황을 검토하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예정이다.


   - 한국형발사체의 발사체 제어분야와 시험설비 구축을 담당하고 있는 한화테크엠은 간담회가 열리는 아산1공장에서 발사체 3단 추력기 자세제어시스템, 연료-유압식 추력벡터제어 구동장치시스템, 발사체 2단 롤 제어 구동장치시스템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 2010년 한국형발사체 개발사업 첫 착수 후, 지금까지 약 200여개의 산업체가 본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o 최근 현대로템이 발사체 추진기관 시스템 시험설비 기본설계와 상세설계 용역 사업자로 선정되었고,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발사체 총조립업체로 선정되는 등 기업들의 사업 참여가 확대되고 있다.


   - 이에 따라, 미래부는 산업체와의 협력체제 유지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현장 소통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 미래부는 한국형발사체 개발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산?학?연의 역량을 총결집할 수 있도록 산업체 현장방문 및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며,


  o 이를 통해, 기업들의 애로와 발사체 산업발전을 위한 의견을 청취하여 정부 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 발사체개발 참여 기업 간담회 개최 : 대기업(분기 1회), 중소기업(반기 1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