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한국형 달 탐사 출연(연) 융합연구 및 우주핵심

  • 부서명 관리자
  • 작성일 2015-08-19
  • 조회 11395
달 탐사 융합연구 성과 발표회
- 출연(연) 달 탐사 융합 연구 및 우주핵심??기초연구 성과 발표 -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은 오는 8월 20일 (목) 10시 30분 서울 양재동 엘타워 6층 그레이스홀에서 ‘한국형 달 탐사 출연(연) 융합연구 및 우주핵심??기초연구 성과 발표회’를 개최한다.
○ 성과 발표회는 달 탐사 연구를 수행하는 국내 17개 출연(연)과 대학교의 연구책임자 등이 모여 그동안 진행해 온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 국내에서는 그동안 출연연과 대학을 중심으로 달 탐사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달탐사선분야, 탑재체분야, 심우주지상국분야와 로버분야 포함 4개 분야에 21개 세부 과제를 구성하여 융합 연구를 수행해 왔다.
□ 성과 발표회에서는 주요 연구 성과에 대한 발표와 전시가 진행된다.
○ 주요 발표 내용으로는 ▲달 궤도선 임무 성공을 위한 달 탐사선 기본 형상의 개념설계결과(항우연) ▲끊김과 지연을 극복할 수 있는 차세대 우주통신 기술을 이용한 우주인터넷 구현 가능성 연구결과(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달 탐사용 무인 로버(Rover)의 작동성능검증(Proof of Concept: POC) 모형 개발 연구결과(한국과학기술연구원, KIST) ▲로버의 자율주행에 관한 연구 결과(항우연) 등이다.
○ 아울러 한국천문우주연구원(KASI)은 달 표면을 광각으로 촬영할 수 있는 소형 광시야 카메라를,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는 2주간 계속되는 영하 180도의 혹한인 달의 밤 기간에도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원자력전지 연구결과를 각각 전시할 예정이다.
□ 이날 성과 발표회에는 달탐사 융합연구에 참여하는 연구기관들의 관련 부서장들 모임인 출연(연) 달 탐사 협력협의회 위원을 포함한 산?학?연 관계자 약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첨부 : 1. 분야별 연구성과 발표내용
2. 달 탐사 융합연구 성과 발표회 일정
맨위로